본문 바로가기

크루유니언에 대한 묻고 싶은 두 세가지 것들 본문

소개

크루유니언에 대한 묻고 싶은 두 세가지 것들

크루와 함께 성장하는 krewUnion 2020. 3. 10. 21:41

Q 크루 유니언 설립 배경에  대해 알고 싶어요.

공개와 공유를 통한 소통을 최선의 가치로 삼고 있던 카카오에서 이제는 소통을 이야기하는 것이 어색해졌습니다. 최근 카카오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포괄임금제 폐지나 분사에 따른 동의과정에 대해서도 노동조합이 아니라면 크루의 목소리를 제대로 전달하긴 어렵습니다. 소통의 전제는 서로에 대한 신뢰와 솔직한 태도입니다. 거대한 분노부터 소소한 개선까지 진정한 소통을 위해서 카카오에는 일상적인 견제의 목소리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크루 유니언의 뜻은 무엇인가요?

카카오 노동조합의 별칭인 '크루 유니언'은 카카오 종사자를 뜻하는 크루(Krew)와 노동조합의 유니언(Union)을 합친 말입니다. 우리 카카오 공동체 전체 크루 간의 연결과 결합 그리고 단결을 상징하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Q 리더나 스탭(인사, 회계 등)도 가입할 수 있나요?

직무와 관계 없이 임원이 아닌 모든 직원분은 가입할 수 있습니다.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이하 노조법) 제2조에 근로자는 자유로이 노동조합을 조직하거나 이에 가입할 수 있다고 명시하고있습니다. 단, “사용자 또는 항상 그의 이익을 대표하여 행동하는 자”는 참가할 수 없다고 명시하고 있기 때문에 임원은 가입할 수 없습니다. 인사, 법무, 재무, 회계, 비서 팀 등에서 결재권을 가지신 분들도 가입이 어렵습니다. 해당 팀에서 결재권이 없거나 해당 팀 외의 분들은 가입 가능합니다.

 

Q 카카오 공동체(계열법인)도 가입할 수 있나요?

공동체 크루(카카오 자회사 직원)도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크루유니언(카카오노동조합)은 서로 힘을 합치면 합칠수록 더 많은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고 믿고, 모든 공동체를 하나로 묶어 활동합니다.

 

Q 조합비는 어디에 쓰이고 그 내역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조합비는 조직활동비, 홍보, 교육, 조사연구, 연대활동, 노동안전보건, 회의비 등등의 항목으로 쓰여집니다. 예를 들어, 회의나 조합원 간담회(부서별 등)를 하면 자료 제작비용, 참가자들 식사 비용을 조합비로 지출합니다. 지출 내역은 상, 하반기 연2회의 회계감사를 받게됩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개최되는 총회 또는 대의원대회에 회계감사 결과와 결산 내역을 보고하고 승인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조합비는 투명하게 운영될 것입니다.

 

Q 기업별 노조, 산업별 노조가 무엇인가요?

노조 조직형태에 따른 구분입니다. 같은 기업 노동자들끼리만 결성하면 기업별 노조, 동종 산업에 종사하는 노동자들끼리 결성하면 산업별 노조가 됩니다. 그런데 기업별 노조는 일본과 우리나라에만 주로 존재하고 서구 유럽에는 기업별로 노조를 하는 나라가 없습니다. 산업별로 크게 뭉쳐야 더 큰 힘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에 기업별 노조가 아직 있는 것은 과거 군사독재정권이 법으로 기업별 노조를 강제했던 잔재가 아직까지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Q 왜 산별노조인가요?

기업별 노조는 법인별로 노조를 따로 만들어야 합니다. 카카오에는 다양한 법인이 있고, 법인 간 이동이 잦은 편입니다. 우리는 함께 할수록 강해집니다. 카카오의 모든 분과 함께하기 위해 산별노조를 선택하였습니다.

 

Q 왜 민주노총 화섬식품 노조와 함께하나요?

회사는 많은 권한과 역량을 갖추고 있는 반면, 저희는 노조 설립이 처음인 평범한 사람들입니다. 그래서 전문성을 갖추고 저희를 지원해줄 수 있는 곳을 찾았습니다. 네이버 공동성명을 통해 민주노총 화섬식품 노조를 소개받았습니다. 민주노총 화섬식품노조는 이미 네이버, 넥슨, 스마일게이트 등 IT업계에서 노조를 설립한 경험이 있고, 먼저 설립된 IT노조들과 연대 하면서 인터넷 산업의 노동 환경에 대한 이해도까지 갖추었기 때문에 노조 설립 파트너로 선택하였습니다. 앞으로 노조를 운영하고 교섭을 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 회사에서 가입 여부를 알 수 있나요?

회사는 가입 여부를 알 수 없습니다. 특히 조합비를 CMS로 출금하고 있기 때문에 회사에 조합원의 정보가 전달되지 않습니다. 향후 교섭을 통해 조합비를 원천징수를 하게 되면 조합원을 알게 될 수 있지만, 그정도의 교섭을 진행할 때쯤이면 노조가 견고해진 뒤라서 더욱 걱정하실 이유가 없을 것입니다. 저희는 조합원들이 안전하다고 느낄 때 시행시기를 정할 것입니다.

 

Q 회사에서 노조 가입 여부를 알고 불이익을 주진 않을까요?

노조법에 따르면, 노조 활동을 이유로 회사가 불이익을 주거나, 노조 가입과 활동을 방해하면 부당노동행위로 처벌받게 됩니다. 정부도 노조의 결성을 가로막는 여러 사용자 측의 부당노동 행위는 강력한 의지로 단속하고 처벌할 것 이라고 밝혔습니다. 노조의 힘은 가입자 수에 비례하기 때문에, 가입인원이 많을수록 회사측에서는 부당행위를 하기 힘들어 집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노조에 가입해 주셔야 합니다.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크루유니언에 대한 묻고 싶은 두 세가지 것들  (0) 2020.03.10
크루유니언 가입하기  (0) 2020.03.10
설립선언문  (0) 2020.03.10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