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카오모빌리티 사모펀드 매각에 관한 노동조합의 입장 본문

보도자료∙성명

카카오모빌리티 사모펀드 매각에 관한 노동조합의 입장

krewunion_ 2022. 6. 20. 09:56

카카오노조, "카카오모빌리티 사모펀드 매각 철회하고 사회적 책임 이행하라"

카카오모빌리티 매각소식에 3일만에 과반 노조 결성 매각으로 인한 30만 모빌리티 플랫폼 노동자의 일자리 위태해져..
노조, “사회적 책임 이행하라"

전국화학섬유식품산업노동조합 카카오지회 (지회장 : 서승욱, 이하 노동조합)는 20일, 최근 불어진 카카오모빌리티 사모펀드 매각에 대한 반대입장을 밝히며, 카카오모빌리티의 과반 노동조합을 결성을 선언하고 단체교섭을 요구하였다. 카카오지회는 카카오 계열사(공동체)에 소속된 모든 노동자들이 가입할 수 있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별칭은 크루유니언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2017년 카카오에서 물적 분할 이후 대리운전, 내비게이션, 주차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카카오T’ 애플리케이션을 주력으로 서비스하고 있다. 현재 누적가입자 3,000만명에 월 활성 이용자 1,000만명에 달하는 국민 플랫폼이며, 2021년 4,425억원의 영업수익을 기록했다.


복수의 언론보도에 의하면 카카오는 현재 카카오모빌리티의 지분 및 경영권을 매각하기 위해 MBK파트너스와 물밑 협상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카카오는 현재 카카오모빌리티 지분 57.5%를 보유한 대주주다. TPG컨소시엄(TPG·한국투자파트너스·오릭스)의 지분율이 24%, 미국계 PEF 칼라일 지분율이 6.2%다. 최근 투자 유치를 통해 약 8조 5000억원의 기업 가치를 인정받았다.

언론보도 이후 카카오는 "카카오의 주주가치 증대와 카카오모빌리티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 다양한 방안을 검토중이나, 현재 결정된 사항은 없다." 고 밝혔으나 후속보도가 이어졌고, 지난 6월 17일 카카오모빌리티 내부 구성원들이 참여하는 올핸즈 미팅에서 경영진은 매각 진행 사실을 인정했다.

 

사모펀드로의 매각은 통상 사업의 정리수순으로 가는 만큼 카카오모빌리티에서 간접 고용된 30만 플랫폼 노동자들의 고용불안 문제도 야기될것으로 보인다. 카카오모빌리티가 발간한 2021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에 따르면 카카오T 대리운전 기사는 17만명이며, 카카오 모빌리티 자회사에 소속된 기사는 1,000명에 이른다. 또한 최근 언론보도등에 따르면 카카오T 블루 기사는 3만 6천명인 상황이다. 


매각 소식을 접한 카카오 모빌리티 구성원들은 일방적인 매각 추진을 반대하며 노동조합으로 집결하였고, 불과 2-3일 만에 전체 직원의 과반이 넘는 조합원이 가입하면서 카카오 계열사 최초의 과반노조가 되었다. 조합원 가입은 현재도 계속 이어지고 있으며 다수의 구성원들은 이번 매각과 관련한 경영진의 소통방식에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정확한 매각 이유를 밝히지 않고 지금까지 매각 논의 과정과 이후 매각 추진 의사에 대해서도 명확히 밝히지 않은 채 매각이 되어도 문제가 없을 거라 말하는 것은 무책임하고 형식적이라는 지적이다.

서승욱 카카오노조 지회장은 “플랫폼의 사회적 책임을 약속했던 경영진들이 그와 가장 거리가 먼 사모펀드에 회사를 매각하려 한다면 누구도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지금은 매각이 아니라 어떻게 더 나은 플랫폼이 될지 고민하고 실행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한편 카카오 공동체 소속 구성원들은 "특히 모빌리티의 매각은 앞으로 카카오 경영 방식의 신호탄이 될 것이다. 잘 키운 서비스를 스핀오프하고 독립적 법인으로 만들고 기업 공개를 하는 형식이 아니라 언제든 팔아버릴 수 있다는 의지의 표명일지도 모른다." 라며 앞으로 상황에 대한 걱정과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노동조합은 카카오모빌리티에 단체교섭을 요구하는 한편, 플랫폼을 사용하는 국민들, 플랫폼으로 생계를 꾸려가는 플랫폼 노동자들, 카카오의 가치를 믿고 투자한 소액 투자자들, 우리사주를 산 직원들 모두와 연대하여 매각을 반대하는 행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구체적인 계획은 이번 주 조합원 토론을 거쳐 확정될 예정이다. (끝)

 

보도자료_카카오지회_20220620.pdf
0.32MB
보도자료_카카오지회_20220620.docx
0.01MB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