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기 운영위원회 선출 안내 본문

활동

1기 운영위원회 선출 안내

krewunion_ 2020. 3. 10. 23:21

크루유니언은 작년 10월 25일 설립된 카카오 공동체 노동조합입니다. 크루유니언은 지금까지 자원한 스태프들 위주로 운영해왔고, 중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매월 확대운영위원회나 단체협약 오픈톡, 조합원 메시지를 통해서 공유를 드렸습니다. 스태프들과 함께 매주 회의를 통해 이슈를 해결해나가는 것도 필요한 일이지만 조합의 안정화를 위해 보다 투명하고 공개적인 의사결정 방식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그래서 기존에 비상임으로 운영되던 확대운영위원회를 상임운영위원회 체제로 개편하고 운영위원을 선출하려고 합니다. 조합원 분들의 많은 참여부탁드립니다.

 

후보 등록 : https://forms.gle/CW8VzLp1ZRCe3emS9

 

후보등록 : 크루유니언 조합원 누구나  
등록기간 : 2019.12.02 (월) ~ 2019.12.06 (금)  
투표기간 : 2019.12.09 (월) ~ 2019.12.10 (화)  
선출인원 : 조합원 50명을 기준으로 인원수에 비례하여 선출합니다. (후보등록마감일 기준)  
활동기간 : 1년. 선출투표이후 2020년 연말까지  
주요활동 : 정기 운영위원회 참가 (월1회) / 화섬 대의원대회 참가 (연1회) 등 논의/의사결정과정에 참여

 

Q 운영위원과 스태프는 어떻게 다른가요?

A 운영위원과 스태프는 모두 조합원의 권한을 위임받아 활동합니다. 운영위원은 1년간 운영위원회에 참여해 장기적인 사업계획, 예결산, 회계감사 등 의사결정프로세스를 중심으로 활동합니다. 한편, 스태프는 실행계획, 홍보, 정책등 실무활동을 중심으로 활동하며 운영위원과 협업합니다.

 

Q 운영위원과 대의원은 다른가요?

A 일반적인 노동조합에서는 대의원제도라고 하지만 운영위원을 대의원과는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대의원은 주로 부서별, 직능별 구분이 명확한 곳에서 대의제 성격의 대표를 뽑는 방식이라면 운영위원은 비례대표와 같이 구역에 대한 구분이 없고 다양성을 대표할 수 있는 쿼터제를 활용합니다.

 

Q 운영위원은 모든 공동체 조합원이 참여 가능한가요?

A 크루유니언은 카카오 공동체 노동조합으로 모두 운영위원으로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 진행될 공동체 법인의 단체협약을 위해서도 공동체 조합원분들의 의견이 꼭 필요합니다.

Comments